올해의 캠페인
세계 물의 날(World Water Dya)은 국제연합(UN)이 세계 물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·국제기구·민간 등의 참여와 협력을 증진하고자 1992년 제정, 선포하여 1993년부터 기념하고 있는 국제 기념일입니다.
물 관련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물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의미 있는 날이에요. 유엔은 올해 세계 물의 날 주제를 '물과 기후변화(Water and Climate change)'로 선정하였는데요. 물과 기후변화,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?
물과 기후변화
세계 기후 위기는 물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. 기후변화는 지구 물 순환의 변화를 일으켜 지역별로 극한 자연 현상(홍수, 가뭄 등)을 유도해요.
비가 오지 않던 사막에 이례적인 폭우가 내리거나 우리나라에 장기간 가뭄이 찾아와 생활용수를 제한 급수하는 경우 등이 그 예인데요.
이는 우리가 물을 얼마나 사용할 수 있을지 예측하는 것을 어렵게 하고 수질에 영향을 미치며 인류를 비롯한 동식물 등의 생태계를 위협합니다.
지금까지는 '이례적'이라고 말할 수 있는 극한 현상들이 기후변화가 심각해지면 매년 반복될 수 있다는 사실에 우리는 경각심을 가져야 해요.
한편, 물의 수요 증가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양수(물을 위로 퍼 올림)와 운송, 그리고 처리에 대한 필요성을 증대시킵니다.
이뿐만 아니라 토탄과 같은 주요한 물 의존형 카본 싱크를 감소시키는 데 영향을 미쳐요.
이렇게 되면 지구 온난화가 더욱 악화될 것은 불 보듯 뻔하죠? 각국의 정부와 단체, 지역사회가 위기임을 깨닫고 기후변화를 막는 데 힘을 합쳐야 할 이유입니다.
* 카본 싱크(carbon sinks) : 지구 온난화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넓은 삼림 지대
일상생활 속 물 절약 방법
지구의 물을 지키기 위해 세계, 국가 그리고 여러 단체들이 수많은 노력을 하고 있어요. 우리도 손놓고 보고만 있을 수 없겠죠? 일상생활 속에서의 물 절약. 작은 것 같아도 하나둘씩 작은 노력들이 모여 큰 힘이 될 수 있어요. 지금부터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물 절약 방법을 알려드릴게요!

[양치컵 사용 : +약 35리터]
아침, 점심, 저녁 하루 세 번, 양치를 할 때 약 1분간 입을 헹구는 동안 물을 계속 틀어놓는다면 약 36리터의 물을 사용하게 됩니다. 하지만 양치컵을 사용하면 1리터도 되지 않는 적은 물로도 충분히 양치를 할 수 있어요. 하루 세 번보다 더 많이 양치하는 분이라면 물도 더 아낄 수 있겠죠?

[샤워 시간 2분 단축 : +약 24리터]
15분간 샤워할 때 약 180리터의 물이 사용됩니다. 그런데 사람들은 가끔, 혹은 자주 따뜻한 물이나 시원한 물을 그대로 맞고 있는 것이 좋아 샤워시간을 늘리는 경우가 있는데요. 샤워 시간을 2분만 줄여도 약 24리터를 절약할 수 있어요. 시간 단축이 어렵다면 평소 휴대폰이나 시계의 스톱워치를 이용해 샤워 시간을 우선 체크해보세요. 그 후에 그것보다 2분을 단축시킨 시간으로 타이머를 맞춰 샤워하면 시간을 단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.

[설거지통 사용 : +사용량의 약 60%]
설거지는 그릇의 양이나 기름기의 여부 등에 따라 물을 사용하는 양과 시간이 달라집니다. 일반적인 설거지를 10분간한다고 가정했을 때 물을 계속 틀어 놓는다면 약 120리터의 물이 사용돼요. 하지만 설거지통에 물을 담아 그릇의 음식물을 불리고 간단히 헹구는데 사용한다면 약 60%의 물을 절약할 수 있죠. 설거지하는 동안 약 72리터의 물을 절약하는 것이랍니다.

3월 22일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올해 UN이 정한 세계 물의 날 주제인 물과 기후변화와 일상 속에서 물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. 극한 홍수나 극한 가뭄으로 인한 피해를 다른 나라의 일, 혹은 남의 일로 볼 것이 아니고 당장 우리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행동해야 할 때입니다. 한 사람이 하루에 많게는 100리터에 달하는 물을 아낄 수 있어요. 결코 적은 양이 아니라는 사실! 여러분도 방울이와 함께 생활 속에서 물 절약을 실천해 주세요
응원글 쓰러가기
강원도 원주시 문막읍 원문로 1765 전화 : 033-748-7474 팩스 : 033-748-7473
Copyright ⓒ 2021친환경유역통합관리센터All rights reserved.
오늘 방문자수
93 명
총 방문자수
59,467 명